KPASS 대중교통 환급받자 알뜰교통카드 기후동행카드 K패스
‘KPASS’ K패스 교통카드가 올해 5월부터 시행됩니다. 작년 8월 발표 당시 시행 계획은 24년 7월 이었으나 두달을 앞당겨 시행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1월 27일부터 시행되는 기후동행 카드도 있습니다. ‘KPASS’ K패스와 기후동행카드가 어떤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KPASS
KPASS는 어떤것?
KPASS K패스는 서민과 청년층의 대중교통의 비용부담을 줄이고 대중교통의 활성화를 위해 시행되는 대충교통비 환급 지원사업입니다. 기존에 시행되고있던 알뜰교통카드를 대신해 KPASS로 전환되는 것입니다.
KPASS 혜택
KPASS는 일반, 청년, 저소득층에 따라 대충교통 이용시에 요금을 20% ~ 50%까지 적립하고 다음달에 환급 받을 수 있는 교통 카드입니다.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 이용 시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에 비례해 지급했으나 KPASS는 이동거리와 상관없이 적립이 가능합니다. 대중교통을 월 15회 이상 이용한다면 월 21회 ~ 최대 60회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 최대 적립시 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 서울 시내버스 요금 1,500원 기준
- 일반 : 월 최대 18,000원
- 청년 : 월 최대 27,000원
- 저소득층 : 월 최대 48,800원
기후동행카드
기후동행카드는 시민들의 대중교통비 부담을 줄이고 대중교통의 이용을 늘려 기후변화에 대응하자는 취지로 시행되는 교통카드입니다.
기후동행카드 가격
기후동행카드는 월 62,000원, 따릉이까지 포함한다면 월 65,000원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한달간 서울지역의 지하철과 버스,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신청
기후동행카드는 1월 27일부터 시행되며 카드 신청은 1월 23일 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후동행카드는 모바일 카드와 실물카드중 선택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